몽골로이드 : 인류학자들은 아시아계 인종 집단을 몽골로이드라고 부릅니다.
최근 유전자 분석을 통하여 한민족 북방계와 남방계로 분류합니다.
중국계 민족과 동남아시아인을 제외하고 만리장성 이북과 만주, 한반도 등지의 사람들을 북방계 몽골로이드라고 하고 쌍꺼풀이 없는 작은 눈, 몽고주름, 광대뼈가 솟은 넓적한 얼굴, 몽고반점 등이 신체적 특징입니다.
반면에 아시아대륙의 남쪽과 오세아니아 대륙, 태평양의 하와이, 폴리네시아 제도 등 비교적 따뜻한 곳에서 적응한 황인종은 현재의 동남아시아인처럼 눈이 북방계보다 크고 몽고주름이 약하며 쌍꺼풀이 발달했습니다. 이들을 남방계 몽골로이드라고 합니다.
한민족은 70~80%는 북방계이고 20~30%는 남방계이며 나머지는 다른 인종이 섞여 있다고 합니다.
홀꺼풀 눈
쌍꺼풀 눈
쌍꺼풀이없는 눈꺼풀을 상대적으로 홀꺼풀이라 합니다.
홀꺼풀은 속눈썹의 뿌리가 있는 아이라인 부위가 대게 흘러내린 눈꺼풀 피부 살에 의해 덮혀 있기 때문에 눈이 작아보이고 아리라인 부위가 불룩해 보입니다. 이는 쌍꺼풀이 있을 경우 피부가 안으로 접혀 외관상 아이라인이 드러나 보이고 피부면적이 작아지지만 홀꺼풀의 경우 아이라인 앞쪽으로 피부가 흘러 내리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쌍꺼풀이 있는 눈매는 아이라인이 시원스럽게 열려서 눈동자도 충분히 드러나고 세련된 속눈썹 노출로 선명하고 아름다운 느낌을 주게 됩니다.
아이라인 위로 눈꺼풀이 흘러내리는 불완전 주름 라인을 보이던 눈입니다.
매직 앞트임과 매몰법 쌍꺼풀 복합 수술 후 선명한 아이라인과 눈매를 보입니다.
눈머리에서 몽고주름의 영향으로 아이라인 위로 눈꺼풀이 흘러 내리는 속쌍꺼풀을 보이던 눈입니다.
매직 앞트임과 절개법 쌍꺼풀 복합 수술 후 선명한 아이라인과 눈매를 보입니다.
인종적인 원인
한민족의 70~80%는 쌍꺼풀이 없는 북방계 몽고인종이고
20~30%는 남방계 몽고인종이며 나머지는 다른 인종이 섞여 있다고 합니다.
통계적으로 한국인의 70~80%가 쌍꺼풀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인종 중에서 몽고주름이 강하게 나타나는 북방계 몽고인종에서만 쌍꺼풀이 없다는 사실은 몽고주름과 쌍꺼풀의 인과관계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의학적인 원인
눈꺼풀은 매우 얇지만 속에는 여러가지 조직(피부, 근육, 지방, 안검판, 결막 등)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눈을 뜨게 해주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은 보통 안검판에 부착되는데 일부의 근육섬유가 눈꺼풀 피부 뒤쪽에 부착되면 눈을 뜰때 부착된 부위의 피부가 위로 당겨 올라가면서 쌍꺼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 01 | 쌍꺼풀이 있는 눈에는 상안검거근의 일부분이 피부 뒤에 부착되지만 동양인에서는 그렇지 못하고 안륜근이 발달해 있고 안와지방이 하방까지 내려와 있는 구조를 보입니다. |
---|---|
원인 02 | 몽고주름은 눈머리에 두터운 섬유성 밴드를 형성하여 접히기 힘든 피부 볼륨을 유발하고 상대적으로 수직방향의 긴장력은 수평방향으로접히는 쌍꺼풀 형성을 억제하거나 풀리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쌍꺼풀이 지면서 오목하게 졉혀 들어가야 할 눈꺼풀 피부가 반대로 볼록하게 아이라인 위로 흘러 내리게 하는 원인이자 시작점이 됩니다. 몽고주름은 눈을 뜰때 상안검거근의 힘이 전달되는 암검판의 선회축이 되는 내안각인대(대게 하안검의 수평선에 위치) 보다 아래까지 내려와 있어 몽고주름이 있는 상태에서의 쌍꺼풀 형성은 제한되고 완성도가 낮아 질 수 밖에 없습니다. |
심한 몽고주름이 있는 상태에서 쌍꺼풀 수술만 한 경우
매직앞트임과 쌍꺼풀 수술을 복합한 구조적 쌍꺼풀 수술
몽고주름이 있는 상태에서 쌍꺼풀 수술만 한 경우의 매직앞트임, 쌍꺼풀 복합 재수술 사례
지금까지 쌍꺼풀 수술은 미용 성형 수술하면 바로 연상 될 정도로 보편화 되었지만 몽고주름의 중요성이나 앞트임 수술은 기존 수술법의 한계로 인해 간과된 측면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매직앞트임의 개발로 몽고주름을 개선하고 눈꺼풀 피부와 상안검거근을 적절히 연결해 주는 매직앞트임 + 쌍꺼풀 복합 시술이 눈성형 수술의 기본이 되어가는 추세입니다.
홀꺼풀
대개 홑꺼풀눈에서는 눈 머리의 몽고주름으로부터 시작되는 피부살이 실제 아이라인을 덮음으로써 눈꺼풀 피부살에 의한 눈윤곽이 표현됩니다. 눈의 가로 폭과 세로 폭이 모두 작아 보이고 눈이 작고 답답해 보이며 눈 사이 간격이 실제보다 멀어 보이게 됩니다.
늘어져 보이는 살로 인해 상큼한 이미지를 주기 어렵고 항상 약간 부어있거나 째려보는 듯한 인상을 줍니다.
매직앞트임과 매몰법 쌍꺼풀 복합 수술로 아이라인을 노출시켜 보다 선명한 눈매를 표현한 남자 눈의 사례
매직앞트임과 절개법 쌍꺼풀 복합 수술로 아이라인을 노출시켜 보다 선명한 눈매를 표현한 여성 눈의 사례
속눈썹이 심어진 아이라인이 눈꺼풀과 눈동자의 실제 경계라인입니다.
쌍꺼풀이 있는 서양인의 아이라인은 완전히 노출되어 되어있어서 거의 다 노출된 동그란 눈동자와 함께 또렷하고 맑은 느낌을 줍니다. 또한 쌍꺼풀 라인까지가 눈의 윤곽으로 보여 눈이 더 커 보입니다.
그러나 홑꺼풀을 가진 대개의 한국인들은 흘러 내린 살에 의한 피부라인에 가려져 아이라인(실제 속눈썹 라인)이 살 속에 묻혀 있습니다. 흘러내린 살이 많을 수록 눈이 작아 보이고 눈이 부어 보이며 이어지는 몽고주름으로 인해 눈 사이도 멀어 보이게 됩니다.
피부라인 형태의 홑꺼풀
한국 여성의 가장 흔한 눈매는 눈꺼풀 살이 속눈썹 아이라인 쪽으로 흘러 내려와 눈의 상하폭이 작고 답답하게 보이는 형태입니다.
눈꺼풀이 두껍고 눈썹이 쳐진 타입이나 안구함몰 타입에서 더욱 흔히 보이는데 심한 몽고주름과 동반되어 과다하게 피부가 흘러 내려오면 눈매는 더욱 작고 답답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눈꺼풀 살이 눈동자를 덮으면서 흘러 내린 홀꺼풀
매직 앞트임과 절개법 쌍꺼풀 복합 수술 사례
불완전 주름라인을 보이는 홑꺼풀
살이 흘러내려 쳐진 상태로 피부의 탄력이 약해지는 시기인 20대 중반이 되면 조건에 따라 피부의 한 두 군데가 주름지기 쉬운 상태가 되어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피부가 늘어난 홑꺼풀 눈매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노화의 과정으로. 색조 화장을 진하게 하면 보다 그럴 듯하게 접힌 쌍꺼풀 모양의 라인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쌍꺼풀이 저절로 생긴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고 제대로 된 쌍꺼풀이 아니므로 성형외과를 찾아 라인에 맞춘 쌍꺼풀 고정을 원하기도 합니다. 이런 조건에서는 수술 시 주름에 의한 라인은 무시하고 적절한 라인으로 디자인해야 좋은 라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매직 앞트임과 매몰법 복합 수술 사례
액과 테잎을 사용한 불완전 쌍꺼풀 라인
젊은 여성들의 비교적 얇은 피부에서 피부 접힘은 한 두 군데에서 쉽게 일어납니다 그 부위에 아이참 테잎을 붙이거나 풀을 발라주면 더욱 접히기 쉬운 상태가 되고 한 부위를 집중적으로 반복하면 그 부위에 탄력이 없어지면서 눈을 떴을 때 쉽게 접힘이 일어납니다. 이것이 아이참에 의한 불완전 주름 쌍꺼풀입니다. 이런 행위는 눈꺼풀 노화를 촉진시키는 과정이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별 생각 없이, 혹은 알면서도 당장의 효과를 위해 습관적으로 하게 됩니다.
피부를 쉽게 접히도록 도와줌으로써 쌍꺼풀라인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눈뜨는 근육에 의해 만들어지는 진성 쌍꺼풀과는 분명히 다른 늘어진 느낌의 주름라인입니다.
불완전 쌍꺼풀라인을 보이는 눈꺼풀에서 시행한 매직앞트임과 쌍꺼풀 복합 수술 사례
얇은 피부가 구겨지는 홑꺼풀
돌출된 형태의 눈에서는 제자리에서 피부가 구겨지는 타입의 홑꺼풀도 있습니다.
눈을 뜰 때마다 피부가 구겨졌다 펴졌다 하므로 주름이 점차 깊어집니다. 주름들이 어느 정도 깊어지게 되면 회복이 불가능해지므로
하나의 선명한 쌍꺼풀라인을 만들어줌으로써 주위 피부의 구김과 노화의 진행을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얇은 피부가 구겨지는 타입의 피부에 시행한 매직앞트입과 매몰법 쌍꺼풀 수술 사례
피부가 얇고 아이라인이 어느정도 드러난 홑꺼풀
대개 몽고주름이 약하고 지방이 적은 눈매 조건에서 보이는 형태입니다.
눈을 뜨는 기능이 좋고 피부의 쳐짐이 별로 없습니다. 피부 탄력성이 좋아서 쌍꺼풀 수술 시 매몰법만으로도 비교적 만족스런 결과가 나오는 경우입니다.
눈꺼풀이 얇은 눈의 매몰법 쌍꺼풀
홑꺼풀의 속눈썹찌름
홑꺼풀에서는 눈꺼풀살에 눌려 속눈썹 방향이 안구 쪽으로 향하게 되는데 눈을 크게 뜨려고 노력할수록 이마를 보상적으로 들어올리게 되면서 눈이 더 쳐지고 속눈썹 방향이 더욱 안구쪽으로 향하는 방향으로 기울게 됩니다. 심할 경우는 각막을 자극하고 손상을 주는데 나이가 들 수록 눈뜨는 힘이 약해지면서 이런 현상은 점차 심해집니다.
쌍꺼풀이 생기면 속눈썹이 상방을 향해 펼쳐지면서 눈동자를 찌르는 현상은 사라집니다.
서양인 눈의 속눈썹 방향
속눈썹 찌름이 있는 환자에서 시행한 쌍꺼풀 수술사례
속눈썹 찌름이 있는 환자에서 시행한 매직앞트임과 쌍꺼풀 복합수술 사례